작품소개
시리즈의 다섯 번째 이야기인 『회계 천재가 된 홍 대리 5: 자금 조달』에서는 자금 부족으로 위기에 처한 회사와 사장을 구하기 위해 재무참모가 된 홍 대리는 ‘연결재무제표’를 분석하여 기업의 허와 실을 파악하는 방법을 배운다. 또한 이 과정을 따라가다 보면 자신의 ‘핵심가치’를 알고 활용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도 깨달을 수 있다.
대한건설에서 독립해 자신의 사업을 시작한 김연욱 사장과 그를 보필하는 홍 대리. 두 사람이 피땀 흘려 설립한 ‘파라다이스’는 빠르게 성장하지만, 회사의 규모가 커질수록 홍 대리는 점점 불안해진다. 경기위축과 심화된 경쟁으로 자금조달에 어려움을 겪게 된 회사는 급기야 다른 회사와의 합병을 진행하기에 이른다. 하지만 이 때문에 김연욱 사장은 회사의 지분을 내놓아야 할 위기에 처하게 되는데……. 재무참모로 변신한 홍 대리는 이 위기에서 사장과 회사를 구출할 수 있을까?
저자소개
세무대학을 졸업한 후 세무공무원을 지냈고, 산동회계법인과 삼일회계법인을 거쳐 현재 제주회계컨설팅 대표로 있다. 강연가, 작가, 투자가 등 여러 명함을 갖고 있으며, 레크리에이션 강사로도 활동했다.
1년에 1000여 권의 책을 읽고 매일 3개 이상의 글을 쓰며, 사람을 만나 소통하고 토론하면서 사람들이 회계를 쉽고 재미있게 공부할 수 있도록 돕는 데 힘쓰고 있다.
직장인 사이에 회계 바람을 불러일으킨 『회계 천재가 된 홍 대리』 시리즈는, 회 계란 복잡하고 어려운 것이라는 고정관념을 깨고 핵심을 꿰뚫는 명쾌한 메시지로 회계와 경영의 본질을 알려준다.
가장 큰 재산인 아내와 4명의 아이들과 함께 평화의 섬 제주에서 살고 있으며, 저녁과 주말은 가족과 시간을 보내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다.
저서로 『회계 천재가 된 홍 대리(총5권)』 『나는 적금보다 5배 이상 버는 주식투자를 시작했다』 『장사를 했으면 이익을 내라』 『현금이 도는 장사를 해라』 『빚, 정리의 기술』 『돈 버는 눈』 『에센스 세법』 『회계관리사 세무회계』 등이 있다.
그가 운영하는 '섬회계사' 블로그에는 회계를 일상에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이 담긴 칼럼이 매일 업데이트되고 있으며, 1만 개가 넘는 촌철살인의 명언들과 글이 가득하다.
목차
서문 “읽기만 해도 회계 지식이 진짜로 따라옵니다!”
1부
공짜 돈은 없다
01 인생의 중대한 기로
02 주주가 된다는 것은?
03 모든 것을 다 가질 수는 없다
04 기업의 역사는 위기와 극복의 역사
05 회원권은 부채인가, 자본인가?
06 항상 자본이 부채보다 좋은 걸까?
# 홍 대리의 기업가치노트 1 _ 자금 조달 비용
2부
앞으로 벌고 뒤로 밑지다
07 유동성을 확보하라
08 보증이라는 이름의 족쇄
09 주주의 기대는 회사의 기대와 다른다
10 기업의 가치는 무엇인가?
# 홍 대리의 기업가치노트 2 _ 미래의 현금흐름
3부
핵심가치를 놓치지 마라
11 성장이 기업을 망친다
12 M&A, 기업이 아니라 인재를 사는 것
13 기업가치를 산정하는 3가지 방법
14 기업의 가치를 파괴하는 투자
# 홍 대리의 기업가치노트 3 _ 기업가치의 평가 방법
4부
항상 해답은 사람에 있다
15 보이는 것이 전부는 아니다
16 브랜드는 고객과의 약속
17 숨은 진주를 보여주는 연결재무제표
18 미래를 가로막는 현재의 이익
19 다시 처음부터
# 홍 대리의 기업가치노트 4 _ 보이지 않는 자산의 가치